학교건축홈 > 통일교육 > 학교건축

도면

학교 건축의 필요성

100명 이상의 학생이 운동장이 없는 260여 평(약 862㎡)의 공간에서 공부하기에는 활동의 제약이 많습니다. 시설적인 제약으로 인해 북한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전반적인 교육과정을 구축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학생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발달과정에 맞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한계가 있습니다.

01. 도시형 학교의 필요성

" 탈북 후 서울이라는 낯선 도시에서 경험한 모든 것, 지하철로 등하교 하면서 보게 된 남한 사람들의 모습이 저에겐 매우 유익한 공부였습니다." / 박○○ (여명학교 졸업생)

  • 북한이탈주민의 약 30%가 서울에 거주
  • 미래 통일사회의 중심은 도시
  • 서울 시민에게 통일 공감대 확산
02. 북한이탈청소년들을 위한 학교 건축의 방향

교육, 보호, 치유가 가능한 따뜻하고 안정적인 공간과 디자인, 학생들의 공감 능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교실, 자유로운 토론 환경을 조성해주는 교실, 소규모·개인별 지도가 가능한 교실, 소통과 만남이 용이한 교무실과 상담실, 독립된 학습 공간, 포근한 도서관 등

도면2

남한에 입국한 북한이탈청소년의 과거 결손과 결핍을 메우는데 여명학교가 교육, 보호, 치유의 역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개교 이후 학생수가 4배 이상 증가하여 소규모의 열악한 환경으로 학생들이 더 큰 미래를 꿈꾸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서울에서 유일하게 정부 인가를 받은 여명학교는 통일을 위한 도시형 교육모델 구축을 위해 남한의 수도 서울에 더욱 큰 꿈을 꿀 수 있는 여명학교를 건립하고자 합니다. 북한이탈청소년을 향한 사랑으로 시작된 여명학교가 통일시대를 준비하며 더 큰 꿈을 향해 나아가는데 함께해 주십시오.